Windows 2012 R2 를 이용한 Hyper-V 복제 기능 소개 - 재난복구
Windows 2012 R2 를 이용한 Hyper-V 복제 기능 소개 – 재난복구
Windows 2012 부터 Hyper-V 에서는 복제기능이 탑재되어 Hyper-V 서버간에 가상머신을 복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.
2012년 10월에 Windows 2012 R2 버전이 출시되면서 해당 기능에 업그레이드 및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.
먼저 Hyper-V 기능의 복제 기능을 사용하여 어떤 장점이 있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복제 기능과 가장 비교 대상은 고가용성 및 백업입니다. 아래 테이블을 참고하면 이해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.
간단하게 정리하면,
Hyper-V 복제기능을 이용하면 최소 비용으로 고가용성 및 데이터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입니다.
실제 Windows 2012 R2 Hyper-V 복제 기능 가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Hyper-V 서버의 가상 머신 복제 기능 구성
복제 구성이 시작되면 복제서버에서 자동으로 가상머신이 추가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정상 구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복제 상태 레포트에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- Hyper-V 복제를 이용한 Failover
아래와 같이 원본 가상머신에 테스트 파일 생성 후 가상머신을 종료 합니다.
(종료는 장애의 예시 포인트로 보시면 됩니다.)
원본서버에서 Failover 기능을 이용하여 복제서버로 노드를 변경합니다.
Failover 후 복제서버에서 원본서버로 복제를 원한다면
장애 조치후 복제 방향을 반대로 지정합니다 메뉴를 선택합니다.
필요없다면 바로 장애조치 버튼을 클릭합니다.
위에서 장애조치를 선택하면
복제서버에서 자동으로 복제되고 있던 가상머신으로 Failover 가 진행되며, 가상머신이 시작됩니다.
정상 Failover 후 복제서버에 가상머신이 실행되는 화면
정상 복구 후 복제테스트파일 체크 화면